본문 바로가기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 정부 지원 금융제도 중 하나로 운영 중인 제도가 보금자리론입니다. 내 집 마련을 위한 서민들에게 도움을 주는 정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데요. U-보금자리론은 한국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한 반면, 근저당 설정등기와 대출 거래약정을 인터넷으로 처리해 금리가 0.1% 더 저렴한 아낌 e 보금자리론, 오프라인 은행에 방문해서 신청하는 t - 보금자리론 등 3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 모기지 신용 보증을 이용하시려면 아낌 e 보금자리론, u- 보금자리론으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T-보금자리론은 모기지 신용 보증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대출 자격

 

대한민국 국민, 재외국민, 외국 국적 통호가 보금자리론 대출 이용이 가능합니다.

 

위의 조건을 만족한다면 아래 조건도 해당하는지 살펴보셔야 합니다.

- 본인 및 배우자 기준 무주택자 또는 1 주택자만 신청 가능 (분양권은 1 주택 포함)

(1 주택 보유자의 경우 보금자리론 주택담보대출 실행 후 2년 이내 기존 주택 처분 조건)

 

- 연소득 7천만 원 이하 (단독세대주 : 연 7천만 원, 부부합산 : 연 7천만 원 이하)

 

- 본인 및 배우자가 연체, 대위변제, 부도, 금웅 질서 문란 정보, 공공정보, 신용회복 지원 신청 및 등록정보가 있을 시 보금자리론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배우자 소득이 없으면 배우자의 신용정보 및 해제 정보는 별도 확인하지 않습니다.)

 

위의 조건을 만족해야 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 대출금리

출처 : 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대출 금리는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 운영하는 정부지원 주택담보대출이기 때문에 소득과는 상고나 없이 대출 상환 기간에 따라 금리가 적용되는데요. 기간이 길어질수록 차등적으로 높아집니다.

 

위의 금리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10년과 30년의 대출 고정금리 차이는 0.25% 차이입니다. 적게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갚아 보시면 0.1%의 차이가 얼마나 큰지 아실 겁니다. 최대한 금리를 낮게 맞추는 게 좋겠지만, 짧은 기간으로 설정 시 월 상환금이 부담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적절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u-보금자리론과 t보금자리론은 10년 2.1% 30년 2.35%로 같은데요. 아낌 e 보금자리론이 0.1% 저렴한 이유는 위에서 설명드렸다시피 근저당 설정등기와 대출 거래약정을 인터넷으로 처리해 금리가 0.1% 더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이 중 t-보금자리론과 u-보금자리론의 차이가 모기지 신용보증 이용 유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이 수치는 LTV에서 공제액을 차감해서 대출 가능금액을 선택하는데 모기지 보증을 받게 되면 주택담보대출을 더 많이 받을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중요한 내용입니다.

 

보다 많은 금액을 대출로 이용하려면 U-보금자리론을 이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출처 : 주택금융공사

한국 주택금융공사는 보금자리론을 이용할 시 추가로 금리 인하가 가능합니다. 우대 금리라고 알려져 있는 금리 인하 정책인데요. 이 우대금리 할인의 특징은 3가지 조건에 맞게 중복 할인이 가능하다는 사실입니다.

 

가족사랑 우대금리 조건 해 해당되면 우대금리 할인을 받을 수 있고, 거기에 더해 신혼가구일 시 추가 우대금리를 받은 다음, 안심 주머니 앱 쿠폰으로 금리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에 설명드린 방법으로 우대금리 할인을 받으면 0.32%의 금리 할인이 가능한 겁니다. 이 조건은 각 항목당 하나만 말씀드린 건데요. 사회적 배려층 우대금리는 2종류에 한해 중복 할인이 가능합니다. 총 4가지 금리 인하 조건이 있는 겁니다.

 

최대한 많이 금리 할인을 받으시는 게 저렴하게 집을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당신을 위한 정보